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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시간입니다~
이 강좌를 위해 많이 준비했으니 읽으신 다음 따뜻한 덧글 한마디 부탁드려요~
이번 강좌는 좀 스샷이 많습니다 29개나 되는군요 ㄷㄷ
그래도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오타, 잘못된 부분 지적 부탁드립니다!
2. 이클립스 때려서 어플 만들자
2-1 이클립스 실행하자
저번 강좌에서 다운받은 ADT를 압축풀면 이클립스와 SDK, SDK Manager이 나오는대요 이클립스 폴더에 진입하신다음
eclipse.exe를 실행해 주세요
(용량이 작네요 ㅎㅎㅎ)
실행해 주시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로딩되기를 기다려 주세요 ㅎㅎ
[미르의 팁]
-저는 저 로고가 안나와요!
ADT 번들을 받으셨다면 저런 로고가 나오지만 따로 이클립스를 받으셨거나 하셨다면 다른 로고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작동에는 상관 없으니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ㅎㅎ
Workspace를 지정하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웤스 스페이스(?)란 어플을 만들때 작업 폴더입니다
만들게된 어플의 소스가 저장되는 가장 기본적인 경로 입니다
이제 이클립스 창이 나타났어요!
Android IDE옆에 있는 X를 눌러 Welcome창을 닫아줍시다
[미르의 팁]
-저는 저 창이 안나오는대요?
1. 이클립스를 전에 실행한 적이 있다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2. 이클립스를 따로 받았을 경우 저 창이 아니라 Welcome이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구글에게 정보를 제공할거냐? 라는건대요 저는 딱히 필요 없으니 No를 눌렀습니다
2-2 이클립스 메인 화면
자, 이제 이클립스의 진정한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저 화면에 익숙해 지셔야 하는대요 ㅎㅎ
간단하게 사진에 설명을 써두었으니 외우시면 됩니다(?)
[미르의 팁]
-이클립스를 한글로 쓰고 싶어요!
필자도 이클립스를 한글로 쓰고 싶어 언어팩을 다운받아 적용하였으나
더 어려워 졌습니다
모든 강좌가 이클립스 영어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어 편하게 설정하거나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영어 그대로 가시는것이 좋습니다
[미르의 팁]
-이클립스의 단축키를 알아봅시다
Ctrl + F11 : Run As를 실행한것과 같은 단축키 입니다
Ctrl + D : 커서가 위치한 줄 자체를 지워버립니다
Ctrl + / : 주석처리를 위한 단축키 입니다 드래그를 한다음 이 단축키를 누르면 드레그된 줄이 주석(//)처리 됩니다
Ctrl + Shift + / : 주석처리를 위한 단축키 이며 이는 /* */으로 주석처리 됩니다
Ctrl + Shift + O : 자동으로 import하며 가장 많이 하는 단축키가 될것입니다 (꼭 암기하세요!)
Ctrl + N :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Alt + ↓ , Alt + ↑ : 줄바꾸기 입니다 현재 커서가 위치한 줄을 위쪽(또는 아래쪽)으로 이동시켜 줍니다
2-3 Create New Project
hello world를 표시하는 어플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Package Explorer에서 마우스 오른쪽 - New - Android Application Project를 선택해 주세요
이는 이클립스 상단 탭에 있는 File탭을 눌러도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미르의 팁]
-저는 Android Application Project이 안떠요;;
만약 Android Application Project이 뜨지 않을경우 아래에 있는 Other을 클릭한다음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어플을 만들기 위한 첫 창이 나타났습니다
Application Name은 어플의 이름을 결정하는 곳 입니다
Project Name은 이클립스에 나타날 프로젝트의 이름을 결정합니다
Package Name은 AndroidManifest.xml에 기록되는 팩키지의 이름입니다 이는 마켓에 올리기 위한 어플의 고유 이름으로 중복되서는 안됩니다
아래는 영어를 해석해 보시면 바로 뜻을 알수 있으므로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최소 실행 SDK버전 (이보다 아래에 있는 안드로이드 버전은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2. Target SDK (타겟이 되는 안드로이드 버전)
3. Compile With (어떤 SDK버전으로 어플을 만들거냐, 2번과 같게 해주시면 될겁니다)
4. 테마 (ICS부터 있는 holo, dark중 어떤것을 사용할거냐)
이부분은 그닥 상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 >
어플의 아이콘을 결정하는건대요
아이콘이 있다면 Image File의 경로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다음 >
액티비티의 타입을 결정합니다
우리는 Blank Activity가 필요하며, 당분간은 바뀌지 않을겁니다
다음 >
메인 액티비티의 이름과 액티비티에서 사용할 xml의 이름을 지정해주며
Navigation Type는 스와이프탭, 스크롤탭, 드롭바등을 선택할때 쓰는건대요
아직은 배우지 않았으므로 마침(Finish)을 눌러 어플을 생성합시다
2-4 ADT 화면
이제 좀 이클립스 다워졌습니다 ㅎㅎ
가운데 있는 Graphical Layout버튼은 화면에 어떻게 표시될것인지를 표시하며
activity_main.xml(이름은 연 파일과 같아집니다)는 소스코드를 보고 수정할수 있습니다
한번 만져보시면서 놀아보세요 ㅎㅎ
어플을 새로 생성하면 아무것도 안해도 Hello World!가 나타납니다 ㅎㅎ
그런대 어떻게 해서 이것이 나타나는지는 모릅니다
처음에 어플이 실행될때 MainActivity.java를 실행하는대요 이 java파일에서 activity_main.xml을 호출하고,
activity_main.xml에서 res/values/string.xml에 있는 hello world를 표시하는 겁니다
2-5 어플 실행
이제 어플을 시험해 봐야 합니다
이경우에는 2가지 방법이 있는대요
에뮬레이터를 이용한 방법과 실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올려 구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두 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 Run As에 갖다댄다음 Run Configurations를 클릭해 주세요
왼쪽 Android Application을 더블클릭한다음 Target의 Launch an all compatible devices/AVD's를 선택해 주세요
이를 Active devices로 바꿔주면 항상 연결되어 있는 기기를 통해 연결하겠다는 뜻입니다
이때 기기는 USB 디버깅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미르의 팁]
-안드로이드 기기에 연결해 어플을 시험하면 뭐가 좋나요?
어플을 테스트 할수 있는 속도가 넘사벽 입니다
에뮬레이터로 작동하게 되면 일단 에뮬레이터를 킨다음 또 들어가야 하지만
기기에 직접 연결하여 작동시키면 바로 기기에서 작동하는 모습을 볼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필자도 이렇게 설정하여 사용중입니다
(에뮬레이터를 오늘 강좌를 위해 처음 켜봤습니다 ㅎㅎ;;)
만약 에뮬레이터를 통해 실행하려면 상단 이클립스 탭에 있는 아래 체크된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네모친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이 나타났습니다.
New를 눌러줍시다.
Android Virtual Device(줄여서 AVD)를 설정해 줍니다
위 사진은 예제일 뿐 입맛에 맞게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대 RAM부분은 너무 클경우 렉이 심하게 발생할수 있으니 적당하게 잡아주세요
이제 Start버튼을 누르면 에뮬레이터가 실행됩니다
자, 옵션 결정해 주신다음 Launch를 눌러줍시다
[미르의 팁]
-에뮬레이터 화면이 모니터 밖으로 나갔어요.....
Launch Option에서 Scale displat to real size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Screen Size는 단말의 액정크기를 말하며 4.0은 4인치를 뜻합니다
Moniter dpi는 PC의 모니터가 가지는 dpi값을 지정하는데 여기서는 160을 입력하여 원래의 크기의 0.51비율로 보이도록 하신다음 실행해 보세요
실행중입니다 ㅎㅎ
실행중입니다 ㅎㅎ
실행되었습니다 ㅎㅎ
마우스로 OK눌러주시면 됩니다
한번 구경하신다음 전 그냥 닫았습니다
에뮬레이터로 어플을 실행하면 이 화면에 어플 화면이 나타납니다
닫기를 눌러 닫아봅시다
이제는 어플을 실행해 봅시다
아까 했던 Run as - Android Application을 클릭해 주세요
어플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만약 이런 화면이 뜬다면 실행할 AVD또는 구동할 기기를 선택한다음 OK를 누르면 됩니다
어플이 실행되면 아래화면에 Logcat이 나타나며 실행되는 로그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습니다!
이렇게 어플에서 바로 확인할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ㅎㅎ
자, 이렇게 해서 이클립스를 때려서 hello world를 띄워 봤습니다
사실 어플을 생성하기만해도 hello world를 띄울수 있는대요
띄우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서 띄울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포스팅 시간(약 1시간 30분 걸렸네요 ㅠㅠ)과 강좌의 길이도 너무 길어져서 여기서는 자세히 언급을 못했습니다
다음에는 어떻게 작동되는지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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