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먼저 이 강좌는 SDA, 디벨로이드, ADF카페에 보급(?)되며 티스토리와 네이버의 글양식 차이로 인해 사진과 글씨가 깨져 보일경우 원본 링크로 와서 감상해 주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ㅎ

이번에 살펴볼 switch문은 말그대로 스위치 입니ㅏㄷ (←고의적 오타)


if~else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문구이니 꼭 숙지해 두시길 바랍니다 ㅋㅋ


스위치문은 case와 default라는 레이블로 구성이 됩니다

한번 기본 구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witch(Mir)

{

  case 1:

    . . . .

  case 2:

    . . . .

  case 3:

    . . . .

  default:

    . . . .

}


이런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Mir의 값이 1이면 case 1:부터 시작되며 값이 3이라면 case 3:부터, 만약 아무것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default부터 시작되는 것이지요



제 허접한 그림솜씨로 한번 표현해 봤습니다 ㅠㅠ 역시 그림에는 절대로 소질이 없는군요..


아무튼 이런 구조로 실행이 되는 것이지요 ㅋ


case라는 레이블은 switch의 값이 n이라면 여기서 부터 시작하세요 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default 레이블은 값 n에 해당하는 레이블(case)이 없다면 여기서 부터 실행하세요 라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ㅎㅎ



한번 예제를 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종류의 문구는 엄청난 설명보다 하나의 예제가 도움이 더 많이 되는듯 해요 ㅋㅋ


class Switchcas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M=2;
  
  switch(M)
  {
  case 1:
   System.out.println("int형 변수 M의 값은 "+M+" 이며 case1이 실행되었습니다");
  case 2:
   System.out.println("int형 변수 M의 값은 "+M+" 이며 case2가 실행되었습니다");
  case 3:
   System.out.println("int형 변수 M의 값은 "+M+" 이며 case3이 실행되었습니다");
  default:
   System.out.println("int형 변수 M의 값은 "+M+" 이며 default문이 실행되었습니다");
  }
 }
}

Switchcase.java


이렇게 구성했습니다

예상을 해보면 M이 2이므로 case2부터 실행될것임을 알수 있습니다

한번 실행 결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M의 값이 2 이므로 case 2: 부터 아래로 실행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대 여기서 잠깐!

우리가 프로그램을 짜다보면 값이 2일경우 case 2만 실행되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가 더욱더 많다고 생각되는대요

이럴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러한 이유로 만들어 진것이 바로 break레이블 입니다


일단 위 예제에 break를 넣어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class Switchcasebreak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M=2;
  
  switch(M)
  {
  case 1:
   System.out.println("int형 변수 M의 값은 "+M+" 이며 case1이 실행되었습니다");
   break;
  case 2:
   System.out.println("int형 변수 M의 값은 "+M+" 이며 case2가 실행되었습니다");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int형 변수 M의 값은 "+M+" 이며 case3이 실행되었습니다");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int형 변수 M의 값은 "+M+" 이며 default문이 실행되었습니다");
  }
 }
}

Switchcasebreak.java


각 case마다 break를 넣었습니다

실행 결과를 한번 볼까요?



이렇게 case 2로 들어간다음 println이 실행되고 break를 만나 switch를 빠져나온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그림으로 표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이 허접해도 그냥 봐주세요 ㅠㅅㅠ


이런 그림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break문을 만나는 즉시 반복문(switch등)을 빠져나올수 있지요 ㅋㅋ



이렇게 switch와 break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런 구문은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생각되는대요 저역시 이 강좌를 쓰며 연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많은 연습 하셔서 꼭 마스터 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다음 강좌에서는 for와 while, do~while에 대해 배워보겟습니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