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re><code>가 아닌, <pre>만 있는 과거 게시글

아래 링크는 과거 2013년에 필자가 Syntax Highlighter를 적용한 후 남긴 포스팅입니다.

 

[Tistory] - 티스토리 좋은 소스코드 표현방법

 

티스토리 좋은 소스코드 표현방법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강좌는 오랜만이군요 전부터 시도했지만 안됬던게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Syntax Highlighter... 이게 뭐냐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보면 코드소스가 깔끔하게 정리된 블로그가

itmir.tistory.com

 

그러나 이는 업데이트도 없고, highlight.js라는 강력하고 간편한 대체제가 나왔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메리트가 없습니다.

반면, highlight.js는 자동 언어 감지 기능과, 파일 업로드 대신 코드 몇 줄만 html 소스에 추가하면 바로 적용되는 간편함 등의 장점이 있으며, 지금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프로젝트입니다.

 

따라서 필자는 블로그의 코드 하이라이팅 기능을 highlight.js로 변경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티스토리 코드 하이라이트 방법을 새로 바꾸면서, 한 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바로 기존까지 사용하던 Syntax Highlighter는 <code> 태그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highlight.js로 코드를 강조 표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html 태그가 필요합니다.

 

<pre><code>
  // your code
</code></pre>

 

즉, pre 태그 안에 code 태그가 있어야하지요.

 

 

하지만 Syntax Highlighter는 pre 태그만 사용하였고, code 태그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과거 게시글의 코드가 강조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수정해야 할 게시글의 수가 적었다면, 필자가 하나씩 수정하는 방법도 있었을 겁니다.

 

다만 글을 모두 수정하기에는 Syntax Highlighter를 적용한 뒤로 작성한 게시글의 양이 꽤 많다는 점이 걸림돌이었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2013년 이후로 약 7년 동안 작성한 게시글을 전부 손봐야 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노가다를 하고싶지 않았던 저는 방법을 찾았고, 찾았습니다!

 

 

 

jQuery를 이용하여 적용하기

jQuery를 이용하면 pre 태그만 있는 코드도 하이라이팅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자바 스크립트를 hljs.initHighlightingOnLoad(); 이후에 넣어줍니다.

 

<script>
$(document).ready(function() {
  $('pre:not(:has(code))').each(function(i, block) {
    hljs.highlightBlock(block);
  });
});
</script>

 

그러면 다음과 같은 모습이 됩니다.

 

<script>
  hljs.initHighlightingOnLoad();
</script>
<script>
$(document).ready(function() {
  $('pre:not(:has(code))').each(function(i, block) {
    hljs.highlightBlock(block);
  });
});
</script>
<!-- 생략 -->
</head>

 

 

이렇게 hljs.initHighlightingOnLoad(); 밑에 스크립트를 넣어주시면 <pre> 태그만 있는 소스 파일도 highlight.js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jquery를 이용하여 code 태그를 갖고 있지 않은 pre 태그를 찾습니다. 그 후에 code를 갖고 있지 않은 pre 태그를 highlight.js의 highlightBlock() 옵션을 이용하여 강제로 하이라이팅을 적용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여 기존 게시글의 수정 없이 highlight.js를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방법이 없었다면 그 많은 게시글을 일일이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니... 아찔하네요.

 

 

 

참고.

https://webdir.tistory.com/439

https://www.codingfactory.net/10772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Blogger 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