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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App

#3 App의 구조와 동작 원리

Mir-미르 2013. 7. 31. 14:48

안녕하세요~ 글올린지 얼마나 되었다고 또 쓰는지 원,,;;,,

제목은 거창하게 썼지만 간단합니다, ㅎㅎ

머리아프게 안드로이드의 구조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싶지만, 사실 그런게 어플을 만들 때 뭔 도움이 되겠습니까?

 

안드로이드의 구조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배우지 않는 이상 어렵습니다.

동작원리가... java와 C에 대해 약간은 알아야 이해가 될것 같아서,

왕초보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 이 강좌에서는 자세하게 다루진 않겠습니다. (퀴즈로 알아보죠 ㅎㅎ)

실제 어플을 만들때 도움이 되는 것만 찝어서 공부하는게 더 이득입니다. ㅎㅎ


그럼 잡설 그만하고 본격적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잠깐, 퀴즈Q

안드로이드는 오로지 자바로만 되어있다?

정답은 아닙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라이브 러리(lib)들은 C언어로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부분은 속도가 중요한대 자바는 가상머신위에서 동작하는거라 C에 비해 속도의 손실이 있어 라이브러리같은건 C를 사용합니다.

또한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하는대 이 커널도 대부분 C로 되어 있죠. ㅎㅎ


안드로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 언어를 배워야 한다?

이것도 아닙니다.

뭐 게임 만들려고 하기 위해서는 언어를 배워야 하겠지만, 웬만한 어플은 독학으로 안배워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자면 드림나래 어플리케이션 개발자이신 "소피아네"님도 야매로 배우셨다는거죠. ㅎㅎ


이정도 알고계신다면 어플 만드는데 큰 지장은 없으실겁니다.



저번 강좌를 보시거나 어플을 뜯어본 적이 있다면 알겠지만, 어플은 zip포맷을 가지며 확장자는 apk를 사용합니다.

또한 어플 내에는 여러 폴더가 있는데요. 한번 분석해 보겠습니다.


 /Android (libs)

 타켓으로 지정한 안드로이드 플렛폼의 기본 라이브러리가 들어가 있으며, jar확장자로 존재함.

 ★☆☆

 /assets

 처음엔 비어있으며, 동영상파일, zip파일등 어플에서 처리하는 파일들을 저장함.

 ★★☆

 /gen

 ADT가 자동으로 만들어내는 파일이며, R.java등이 존재하고 절대 건들면 안되는 곳.

 ★☆☆

 /res

 리소스 파일이 있으며, xml, png등이 존재함. / 자동으로 ID값이 부여되어 가장 많이 쓰는곳.

 ★★★

 /src

 자바 소스가 들어있는 폴더이며, 패키지 명과 동일한 폴더가 만들어짐.

 ★★★

 AndroidManifest.xml

 어플에 대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으며, 사용권한, 패키지 이름들을 정의함.

 ★★☆


이러한 폴더들이 존재합니다.

별이 많을수록 사용도가 높은 폴더입니다.


그 중 res폴더의 경우 상당히 자주 씁니다.

이 폴더에 대해서 더 자세히 들여다 봅시다.


 anim

 각종 애니메이션 효과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frameworks-res.apk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drawable

 background, shape등을 지정한 xml이 들어가는 곳이며, 또한 모든 해상도에서 사용하는 이미지가 들어갑니다.

 drawable-(해상도)

 각 해상도에 맞게 크기가 변환된 같은 이름의 이미지 파일이 들어갑니다.

 layout

 화면 구성 xml파일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land, port등은 가로, 세로화면일때 어떻게 표시할건지를 지정합니다.)

 menu

 메뉴버튼을 눌렀을때 나타나는 메뉴에 대한 xml이 들어가 있습니다.

 raw

 미디어 파일(ogg, mp3)들이 들어갑니다.

 values

 언어(string)가 들어가며 또한 dimens, styles가 들어갑니다. public.xml은 어플이 만들어진 후 생성됩니다.

 xml

 설정파일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Settings.apk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어플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빌드될까요?


1. IDE와 자바를 이용해 어플을 만듭니다.

2. javac를 이용해 만든 어플을 컴파일합니다.

3. 달빅 바이트 코드를 이용하여 변환하고 압축합니다.

안드로이드커널과 달빅 가상머신(VM)을 이용하여 어플을 실행합니다.


위와 같은 순서로 어플이 만들어집니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이클립스와 ADT는 빌드과정을 자동으로 진행합니다.

이때 이클립스의 자동 빌드를 체크해두면 소스가 변경될때마다 /gen/R.java를 자동으로 업데이트 해줍니다.

R.java는 /src에 있는 자바 파일에서 리소스(res)를 참조할수 있는 ID값을 부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바코드와 리소스파일들, 그리고 매니페스트가 빌드되어 어플로 만들어 지는데, 이때 R.java도 포함되어 빌드됩니다.

이렇게 합쳐진 어플은 안드로이드의 달빅 VM에서 실행할수 있도록 DEX로 변환되는데요.

패키징과 사인까지 끝난 어플은 설치하여 실행이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미르의 팁]

-R.java에 대해 알고 싶어요!

이 파일은 우리 프로그래머들이 신경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생성되고, 업데이트 되는 파일입니다.

만 짧은 지식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R.java란 res파일들을 접근하고 제어할수 있도록 안내 표시를 하는 ID값을 부여해 주는데요.

어플을 분해해서 smali을 확인해 보면 신기하게도 이미지 주소 등의 값이 없습니다.

왜 없을까요?

그 이유는 R.java가 길잡이 역할을 한다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res에 어떤 파일이 새로 생겼다면 이클립스와 ADT는 R.java파일에 이 파일에 대해 접근할수 있는 id값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src/java파일에서 아까 추가한 파일에 대해 접근하고 싶다면 R.java파일에게 물어보는 겁니다.

"저 파일에 대해 접근할수 있는 코드(ID)를 줘."



자 이정도면 어플의 구조와 동작 원리에 대해 약간은 아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최대한 쉽게 풀어 쓴다고 했는데 좀 어려운 부분도 있을 것 같군요...


다음 편부터는 이제 본격적으로 어플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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