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OS 글쓰기 어플 기능 비교/정리하기

안녕하세요.

앱스토어에는 글쓰기를 지원하는 다양한 앱이 존재합니다. 소설, 시나리오 글쓰기 프로그램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Scrivener부터 마크 다운 에디터인 iA Writer까지 다양한 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앱은 유료이거나, 구독형입니다. 그래서 결제를 하기 전까지는 이 앱이 정말로 나에게 필요한 앱인지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리뷰를 살펴봐도 기능을 일일이 비교해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번에 iOS의 수십 개의 글쓰기 앱 기능을 전부 비교하여 원하는 앱을 고르기 쉽게 도와주는 사이트를 발견하여 이를 소개하려 합니다.

https://brettterpstra.com/ios-text-editors

 

iTextEditors - iPhone and iPad text/code editors and writing tools compared

Comparison chart of iPad and iPhone (iOS) text editing applications.

brettterpstra.com

 

 

이 사이트에서는 60개가 넘는 글쓰기 앱의 기능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해주세요.

 

표의 맨 위에 나열되어 있는 기능을 누르면 해당 기능이 있는 앱만 표시되는 필터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게 필요한 기능만 선택해보니 아래 스크린샷처럼 네 개의 앱이 나왔습니다.

 

 

참고로 저는 지금 Draft 앱과 Scrivener를 받아 사용법을 익히고 있습니다. Draft는 위의 네 개의 앱 중의 하나지요? Draft 5가 구독형 앱으로 전환되어 현재 앱 스토어에서는 Draft라는 이름으로 올라와 있습니다.

 

Draft는 구독형 앱이지만 무료로 사용하기에도 별다른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일부 기능은 프리미엄을 구독해야 사용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초고만 작성하기에는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강력합니다.

 

아래는 Draft 앱을 이용하여 이 글의 초고를 작성한 스크린샷입니다. 아이패드의 스플릿 뷰를 이용하여 오른쪽에는 텍스트 입력 화면을, 왼쪽 화면에는 마크다운의 미리보기를 띄워놓고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물론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올릴 때, 사진을 따로 첨부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는 하지만 이 것은 다른 앱도 거의 마찬가지라서 이 불편함은 감수할 만 합니다. 그리고 어처피 수정은 해줘야 하므로 초고만 작성하기는 용도로만 쓰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으로 아이패드에서 쓸만한 앱을 추천드린 바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마크다운 텍스트 에디터로 추천 드린 앱이 iA Writer와 Byword 였는데요. 간단한 글만 작성하기에는 Draft 만으로도 충분할 듯 합니다. 다만 이 앱이 구독형이라 추천 목록에는 넣지 않았다는 점을 이해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Application] - 아이패드 프로 (iPad Pro) 필수, 권장 유료앱 추천 90+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1,950,386
Today
19
Yesterday
544
Blogger 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