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pplication

JUnit을 시도중입니다.

Mir-미르 2016. 8. 3. 22:37

안녕하세요.


도서관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직을 맡고 계시는 프로그래머분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여러권 빌려서 읽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읽은 책의 대부분이 "테스트 위주 개발을 실시해라" 라는 공통된 조언을 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작년부터 틈틈히 알아보고있던 단위 테스트 둘이었는데 지금 포스팅하네요..;


초반에는 작성한 코드의 양이 그다지 길지 않아 테스트를 하고 구현한 기능을 검증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 코드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지고, 기능들도 복잡해지고 많아지면서 테스트에만 매우 긴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저도 이런 비슷한 경험이 있습니다.

앱을 만들기 시작한 후 2일정도 까지는 기능 개발 진척도 적고 구현한 기능도 적어 테스트하는데 시간이 적게 걸리지만,

5일만 넘어가도 기능 여러개가 겹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테스트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는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책들의 테스트 위주 개발이라는 말이 공감되었습니다.



전에는 알아만두고 직접 적용은 안했는데, 오늘 시간을 들여 JUnit을 조금이나마 시도해보았습니다.





JUnit은 단위 테스트 도구이며, 자바의 단위 테스트를 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이해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렸지만 몇번 하다보니 어느정도 감을 잡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시간이 부족해서 조금만 했는데 내일이나 아무튼 이번 달 안에 좀 더 깊게 들어가볼 생각입니다.



아래 링크는 제가 학교앱의 일부 .java 파일에 JUnit을 적용한 commit 입니다.


https://github.com/itmir913/wondanghighschool/commits/0c68fd36325e056594ab9b5dbf22c5b182b045da




JUnit은 프로젝트가 어느정도 커지면 필수적으로 해야 테스트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처음 들어보시거나 아직 사용하지 않으신 분께서는 이번 기회에 이 도구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https://www.davidlab.net/ko/tech/android-studio-tips-applying-unit-testing-part1/

https://www.davidlab.net/ko/tech/android-studio-tips-applying-unit-testing-part2/

http://www.nextree.co.kr/p11104/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Blogger Info